Forward Bending

피팅 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myth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myth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나옵니다.myth

피팅 관련 서적에서 말하는 myth란 위의  2번 의미로 쓰여집니다.

특히 샤프트에 관련된 myth가 많은편인데
이번 포스팅은 그 중 하나인 Forward bendi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orward Bending

forward banding
<사진 1>

 

제대로 된 스윙을 할 경우, 임팩트 순간에 샤프트는 목표(Target) 방향으로 휘어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Forward Bending 이라고 합니다.

Forward Bending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Head에는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 이후 CG로 표기)이 존재합니다.  wood cg
    <그림 1><그림 1> 과 같이 X, Y, Z  3축 좌표로 표시합니다.
    Forward Bending을 이해할 때 필요한 것은  Z-CG 입니다.
  2. 다운스윙 때 클럽과 헤드에는 원심력이 작용하고, 임팩트 순간에는 원심력이 최대가 됩니다.

무게중심과 원심력을 알았다면 forward bending의 이해는 쉬워집니다.

당연히 평상시 헤드의 Z-CG는 샤프트의 중심선에 있지 않습니다.
<그림1> 에서 보다시피 Z-CG는 샤프트 중심선의 뒷쪽(목표방향의 반대쪽)에 위치해있습니다.

forward bending
<그림 2>

임팩트 순간에 원심력은 최대가 되고 샤프트의 중심선과 헤드의 Z-CG는 <그림 2>처럼 일직선을 이루게됩니다.   결과적으로 임팩트순간 샤프트는 앞쪽(Forward)으로 휘어져있고(Bend), 이러한 현상을 Forward Bending 이라고 부릅니다.

 

<그림 2> 처럼 Z-CG가 뒷쪽으로 물러나 있을수록 샤프트는 더 많이 휘게되고,  최대 Z-CG 크기 만큼만 일어납니다. 그이상 절대 휘지 않습니다.)

 

몇가지 의문점을 풀어보겠습니다.

1.  <사진1> 은 조작된 사진일까요?

얼핏 보기에도 샤프트는 Z-CG 이상으로 휘어져있습니다.
현상은 맞고, 사진은 왜곡되어있습니다.  사진기의 세로주행식 포컬플레인 셔터와 고속동조때문에 왜곡이 생긴것입니다.   [강좌]포컬플레인셔터 및 고속동조에 대한 고찰

좀 더 현실적이고 신뢰가 가는 사진을 하나 더 첨부합니다. ^^  임팩트 직후이긴 하지만 아직도 Forward Bending 상태임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forward banding - tiger

2. Forward Bending의 역할은?

<그림 2> 에서 보면 샤프트가 앞으로 휨과 동시에 Head Loft가 증가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도 까지 Loft 증가 효과를 볼수 있고, 그로인해 런치앵글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을 쉽게 띄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림 2>를 주의깊게 보시면 화살표로 런치앵글을 표시해놨습니다. ^^

선전 문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3>은 Ping 홈페이지에 있는 K15 드라이버의 설명입니다.
비록 전문용어는 등장하지 않지만 위에서 설명한   Z-CG, Forward Bending에 대한 내용입니다.
k15
<그림 3>
복습삼아 본문과 <그림 3>의 빨간줄을 매치시킨다면 
무게심도=CG, 낮고=Y-CG , 깊어=Z-CG , 로프트가 약2도 높아짐=로프트증가효과, 고탄도 구질=런치앵글 높이는 효과..^^ 잘 맞아 떨어지죠?

3. Forward Bending을 극대화 하려면?

Z-CG의 크기는 forward bending의 최대치를 결정하지만,  그 최대치에 근접하기 위해선 자신의 스윙스피드에 맞는 샤프트가 중요합니다.
느린 스윙스피드는 작은 원심력을 만들어내고, 작은 원심력으로 Bending을 이루려면 약한 샤프트를 사용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여성 골퍼들이 L flex를 사용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서두에서 myth에 대해 언급한 이유는

대부분의 골퍼들이 샤프트의 휨을 반대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러했고.^^)

너무 낭창거리는 샤프트때문에  헤드가 못따라 와서 오른쪽으로 밀린다‘ 는 표현을 자주 듣곤합니다.  즉 <사진1>과의 반대 현상이 나타난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거죠.

제대로된 스윙을 했다면 임팩트 구간에서 최대 가속이 이루어지고,  아무리 약한 샤프트라도  Forward Bending이 일어납니다.  오히려 더 쉽게 최대치에 가까운 Forward bending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향 또한 오히려 훅(hook)구질의 확률이 더 높습니다.  Forward Bending은 Loft 증가 효과와 동시에 약간의 헤드 닫힘 현상도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짧게 포스팅 하기로 했으니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그만~~..^^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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